본문 바로가기
보관함/원더랜드

희망의 다큐, 희극의 다큐

by 디어샬럿 2014. 8. 14.

 

 

 

 

 

 

[허핑턴포스트] 내가 EBS 국제다큐영화제를 보이콧 하는 이유

(박문칠 다큐멘터리 감독)

http://www.huffingtonpost.kr/emmanuel-park/story_b_5670312.html?utm_hp_ref=korea

 

 

 

[허핑턴포스트] EBS는 팔레스타인의 '절망'을 밟고 '희망'을 이야기하려는가

(김태언 팔레스타인평화연대 활동가)

http://www.huffingtonpost.kr/teon-kim/story_b_5670350.html?utm_hp_ref=korea

 

 

 

 

 

 

 

  "한국의 대표적인 다큐멘터리 영화제 중 하나인 EBS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EIDF)가 이스라엘 대사관의 후원으로 특별전을 기획한다는 소식을 최근에 접했다. 이스라엘 다큐계 인사들을 초청하여, 선진적인 다큐멘터리 생태계에 대해 들어보고 (이스라엘 다큐멘터리 컨퍼런스), 이스라엘 다큐멘터리 몇 편을 상영한다는 기획이다." (박)

 

 

  "이스라엘 정부는 가해자의 역사를 겪으며 국제사회에서 정상국가로 생존하는 법을 터득했다. 홀로코스트/유대인 박해 등의 강조를 통해 영구적인 피해자의 이미지를 국제사회에 각인 시켜왔고, 이를 통해 이스라엘이 저지른 모든 국가범죄를 '생존의 문제'라는 감정에 호소해 왔다. 그리고 이스라엘과 유대인이 문화·학문·과학기술 등 인류발전을 위한 여러 분야에서 '정상적'이고, '우월한' 발전 국가임을 강조해, 중동의 다양한 문제의 원인은 이스라엘이 아니라 '미개한 아랍 주변국'이라는 점을 우회적으로 강조해왔다.

 

  이 뛰어난 PR에 간접적으로 아인슈타인, 구스타프 말러, 프로이트 등 역사적으로 유명한 유대인 인사들이 이용돼 왔고, 유대인이 강력한 힘을 갖고 있는 미국이 이를 위한 발판이 되었다. <피아니스트>, <쉰들러리스트> 등의 넘쳐나는 2차 대전 유대인에 관련한 할리우드 영화와, CNN 등의 강력한 미국발 미디어 등의 편파적 보도는 유대인의 '피해자적'인 이미지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여러 국가들과 기독교, 군사, 학문, 문화 등의 다양한 교류는 이스라엘의 선택 받은 고귀하고 이성적인 이미지를 공고히 해왔다. 이러한 노력들 덕에 많은 이스라엘의 전쟁범죄는 가려지고, 용서되고, 그리고 반복돼왔다.

 

  그래서 이번 이스라엘 정부 '공식 후원'의 11회 EBS 국제다큐영화제(EIDF)가 문제인 것이다. 2000명의 팔레스타인인이 학살당하고 있는 와중에도, 국제사회의 입을 틀어막고, 각국 시민들의 눈과 귀를 멀게 할 수 있는 방법인 바로 '문화' 콘텐츠를 통한 이스라엘의 '정상국가화' 이기 때문이다." (김)

 

 

  "문화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이 조용한 폭력을 종식시키기 위해 팔레스타인 시민사회는 2004년부터 이스라엘에 대한 학술 문화 보이콧을 요청해왔고, 전세계 많은 지식인과 문화예술인은 이에 화답해 이스라엘 공식 학술 문화 기관과의 교류를 거부해 왔다. (...) 불법적 점령을 끝내지 않는 한, 지구 반대편에 있는 한국에서도 이스라엘은 환영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줄 때, 팔레스타인에서의 끔찍한 학살도 하루 속히 끝날 수 있을 거라 믿는다." (박)

 

 

 

---

 

 

 

  미처 몰랐다. 이런 기획이 있었을 줄은. 아직 EIDF의 프로그램을 확인하지 못했던 탓이다. 하루가 다르게 엄한 목숨이 사그라지고 있는 마당이다. 정경사문을 은밀하고도 단단하게 지배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물밑 작업이 새삼 무섭다. 자신의 부당을 감성코드로 정당화하려는 시도와, 아무렇지도 않게 또 마주할 뻔했다. 비정상적이고 반인륜적인 학살을 일상의 다소 유별난 갈등으로 포장하는 비이성. 동시에 되레 오랜 역사의 피해자인 양 하는 뻔뻔한 폭력에 신물이 난다. 그것이 희망이라면, 이야말로 희극이다. 연례행사처럼 챙기던 것이지만, 다시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아, 방금 찾아보니 결국 취소됐다.

  [연합뉴스] EIDF, 이스라엘 특별전 취소... "중동사태 오해 소지" : http://bit.ly/1l54djR

 

 

 

 

 

'보관함 > 원더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느 원전 하청노동자의 죽음  (0) 2016.09.23
기사 둘  (0) 2015.07.19

댓글